본명
정산 (鄭山)
예명
San E
출생
1985년 1월 23일 (35세), 인천광역시 부평구
국적
미국 파일:미국 국기.png
신체
173cm[1], 70kg, O형
학력
조지아 대학교 그래픽디자인학과 휴학
소속사
세임사이드컴퍼니
소속 크루
오버클래스
데뷔
2008년 버벌진트 [누명] 앨범 피처링
대한민국에서 활동 중인 재미교포 1.5세 래퍼이며 미국 시민권자입니다. 버벌진트의 정규 2집 '누명'의 수록곡 '2008 대한민국'에 피처링 참여로 언더그라운드 데뷔하였구요. 현재 FameUs Company 소속이며 크루는 오버클래스입니다.
피타입 디스 사건 등등 이런저런 논란의 중심에 서 있었던 MC이기도 하죠. 하지만 랩을 하는 능력과 라임과 펀치라인의 기발성은 가히 한국 최고 클래스이며, 2013년 8월에 발표한 싱글 '아는 사람 얘기'가 히트하면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메인스트림 래퍼로 자리매김했지만, 언더그라운드 일각에서는 실력은 인정하지만 초심 따윈 잊은 발라드 래퍼라고 비판을 받고 공개 디스도 많이 당하는 등 다시 논란의 중심으로도 올라온 상태입니다.
산이는 드렁큰 타이거의 앨범을 들으며 힙합을 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으로 갔을때 영어를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한국어로 된 앨범을 못 듣게 막았는데 드렁큰 타이거의 앨범을 얻게 된 후 그 앨범을 미친듯이 반복해서 들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그 이후 한국에서 가수로 데뷔한 후 타이거JK를 만났는데 당신의 앨범을 들으며 자라던 아이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는 말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발성이 탄탄한 MC 중 한 명. 현재 이름 떨치고 있는 MC 중에 발성 안 좋은 MC가 몇이나 되겠느냐마는... 라이브를 들어보면 알겠지만, 쩌렁쩌렁 울릴 정도의 라이브 실력을 갖추고 있죠.
유학파 출신 래퍼라고 알려졌지만 정말 한국에서 먹고 살기 어려워서 온 가족이 도피이민을 했다고ㅠㅠ 2014년 7월 2일 방영된 라디오스타에서 밝혔습니다. 보통 흔히 생각하는 강남 유학파와 다른 케이스. 아버지와 어머니가 청소부와 같은 3D 직종을 월화수목금금금으로 일하고 계신다고 속사정을 털어놓기도 했어요.
산이는 2014년 아울 페스티벌 공연장에 한시간 가까이 지각한 것도 모자라 행사 스태프들에게 갑질을 벌였다는 행사 음악감독의 폭로글이 올라왔었습니다. 당시에 행사장에 지각을 했다는 글들이 올라오며 구설수에 오른 상황이라 더더욱 문제가 되었죠. 게다가 지각에 대해 관객들에개 사과를 한다고 고개를 숙이면서 관객들에게 중지를 세운 사진이 공개되면서 '사과하는 척 손가락으로 욕을 한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었다. 소속사측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으나 해당 음악감독은 2차 폭로글을 올렸습니다.
이후 산이는 오해를 풀고싶다며 페이스북에 해명글을 올렸습니다.
후에 블랙넛이 쇼미더머니4 2차 예선에서 이 사건을 디스한 가사를 준비해왔지만 말하는 도중에 긴장해 가사를 절어 심사위원들에게 전달이 안됐어요.......
산이의 정규 1집 타이틀 곡인 '맛좋은산'에서 아웃사이더를 디스하는 구절이 있다고 팬들이 의혹을 가졌는데 아웃사이더 본인은 산이가 본인에게 허락을 받고 가사를 썼다고 밝혔습니다. (대인배)
SNS 도촬사진 업로드 논란
2016년 3월 17일에 산이의 인스타그램에 "Oh no" 라는 코멘트와 같이 식당에서 엉덩이가 노출된 다른 손님의 사진을 찍어 올렸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의 비난이 잇따랐고 나중에 논란이 되자 삭제하였지만, 일말의 사과나 해명도 없이 내려갔다는 점에서 문제적이는 말이 많았었죠.
아이린 스킨십 논란
산이님은 2017년 10월 14일 경기도 안산시 안산호수공원 중앙광장에 열린 ‘KBS 특집 한국베트남 수교 25주년 우정슈퍼쇼’에 산이와 레드벨벳이 참여하였는데, 산이가 아이린의 옆 좌석에 앉은 자신을 부러워하는 팬을 놀리려고 아이린의 어깨에 팔을 걸치는 스킨십을 한 후 메롱의 제스처를 취했어요.
순간 아이린의 얼굴에 당황스런 표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났기에 더욱 문제가 되었어요. 대본이나 사전에 짜고 한 것이면 문제가 되지 않겠으나, 아이린의 표정만 봐도 이것은 산이의 즉흥적 행동이라는 것을 알 수 추측할 수 있죠. 원하지 않는 스킨십은 매우 불쾌한 것이고 무례한 행동이며, 산이의 행동은 문제가 되기에 충분한거 같습니다.
이후 당시 산이의 소속사였던 브랜뉴뮤직에서 '큰 문제가 아니다'라며 공식입장을 내놓았다가 여론이 좋지 않자 '별 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고 기사가 수정되는 해프닝이 일어나기도 했답니다.
2018 콘서트 대중 논란
"제가 여기 오신, 오늘 워마드, 메갈 너희들한테 한마디 해주고 싶은 거는. I don't give a fuck. 워마든 독. 페미니스트 No. 너네 정신병."
"자, 오늘은 제 마지막 브랜뉴 뮤직 콘서트에요, 저를 사랑하시는 분들, 나를 안 좋아하시는 분들, ‘산이야 추하다’ 이런 거 (적힌 인형을) 던지고 하는 사람들한테 나는 전혀, 네가 나를 존중하지 않는데 내가 존중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생각해요. 여러분이 와 가지고 말을 했지만은, 앞에서 나는 분명히 여러분 사랑으로 노래를 하고 싶다고 말 했는데 여러분이 이런 비매너적인, 여러분이 여기 돈 주고 들어왔지만, 음식점에 갔다고 그냥 음식점에서 깽판 칠 수 있는 거 아니에요 여러분. 그런, 내가 마인드를. 인격적으로 아티스트를 움직이고 뭐 하겠다. 그러려는, 갑질하지 않는 멋진 팬 문화가 저는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인형을 들어올리고 뒤로 던지며) 이런 거, 여러분이 아무리 공격해도 전 하나도 관심 없어요. 저는 제가 갈 길만 가요. 너네가 아무리 뭐라고 그래도, 저는 정상적인 여자분들을 지지합니다.
- 콘서트 무대 위에서의 산이
2018년 12월 2일, 브랜뉴뮤직 소속 아티스트들의 콘서트인 브랜뉴이어 2018에서 산이가 무대로 올라왔을 때, 관객 중 다수가 산이에 대한 비방의 내용이 적힌 슬로건을 들고, 산이의 공연 도중 온갖 욕설과 야유를 가하고, 어떤 관객은 비방이 적힌 돼지인형을 무대로 던지는 등 무대 매너라고는 찾아볼 수 없었던 사건이에요.
산이는 처음에 야유를 듣고도 "저는 여러분을 사랑으로 대하겠습니다", "환영합니다"며 분위기를 띄워보려 노력한 듯 보이나 각종 비난, 욕설이 난무했었고, 앞서 말한 돼지인형까지 던져지자 산이는 인형을 들고서는 방해꾼들을 향해 "너넨 정신병"이라고 하며, 이 무대가 자신의 마지막 브랜뉴 뮤직 콘서트라는 사실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를 접한 대중들의 평가는 "당당하게 소신을 밀고 나가는 모습"이라며 옹호하는 측과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관객과 소통하지 못한 독선적인 태도였다"며 비난하는 측으로 나뉘고 있는데요. 애초에 소통을 거부한 건 관객이었기 때문에 어이없는 논리. 기본적으로는 '공인'들이 아무리 심각하게 부당한 일을 당해도 그에 대응해서는 안 되는가 하는 고전적인 문제의 재발.
한편, 산이님의 소속사 세임사이드컴퍼니 측은 "래퍼 산이가 오늘 21일 미니앨범 'Look! What Happened To Love?!'로 컴백한다"고 전했습니다. 달달한 멜로디의 '결혼생각'이라는 곡을 타이틀로 정하고, "요즘 트렌드의 곡들을 본인만의 스타일로 살려 각기 다른 분위기의 5곡과 함께 심혈을 기울여 이번 미니앨범을 작업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이콘택트 김경진 전수민 오늘 결혼 나이 키 박명수 가족 학력 (2) | 2020.06.22 |
---|---|
전참시 허경환 매니저 나이 닭가슴살 키 복근 머리 군대 나이 사업 (0) | 2020.06.22 |
선녀들 성유리 나이 남편 라디오 결혼 인스타그램 키 혈액형 (0) | 2020.06.22 |
장민호 꼰대라떼 영탁 아파트 광고 중국어 그룹 나이 키 학력 가족 (0) | 2020.06.22 |
고소영 근황 인스타그램 나이 팩트 유모차 치약 딸 키 (0) | 2020.06.2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