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수 알리 성폭행 자작곡 나이 종교 남편 직업 결혼 몸매 키 고향 본명 국적

좋아하는인물정보

by 쿠로스 2020. 8. 23. 17:44

본문

활동명
알리 (Ali)

 

본명
조용진 (趙容珍)

 

출생
1984년 11월 20일 (35세)
서울특별시 마포구

 

국적

대한민국

 

신체
156cm 

 

가족
아버지 조명식(1957년생 / 언론인) , 어머니, 남동생 조용준(1993년생) 
배우자 고석훈 
아들 고도건 (2019년 9월 8일생)

 

학력
단국대학교 생활음악과 학사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석사과정 수료

 

종교
성공회 (신명: 세실리아)

 

소속사
소울스팅

 

데뷔
리쌍 3집 《Library Of Soul》 〈내가 웃는 게 아니야 〉 피처링

 

별명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소녀

가수 알리 나이 종교 남편 직업 결혼 몸매 키 고향 본명 국적

어릴 때 어머니가 취미 생활로 문화센터 판소리 교실에 다니시면서, 같이 데리고 갔다가 귀동냥 하다가 결국 본격적으로 판소리를 3년 배웠고 중학교에서는 사물놀이, 고등학교 때는 관현악부에서 바이올린을 하는 등 어릴 때부터 동서양을 넘나드는 다양한 음악활동을 했다. 정작 가수가 될 거라고 생각은 안하고 대학도 생활음악학과로 진학했다. 교회 선배의 소개로 록밴드 ‘스키조’의 코러스로 시작, 그 후 빅마마, 휘성, 거미 등 주로 YG-엠보트쪽 가수들의 코러스를 주로 맡았었다. 데뷔전 누보 두(Nouveau Deux)'라는 프로젝트 밴드에서 본명으로 주로 재즈 노래를 불렸다.

대학선배인 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멤버 성훈의 추천으로 2005년 리쌍 3집의 수록곡 <내가 웃는 게 아니야> 등의 곡의 피처링에 참여하면서 데뷔했다. 이후로도 2007년 <발레리노>의 피처링에 참여하는 등 정인과 맞먹을 정도로 리쌍의 피처링 셔틀 에 참여했지만, 정인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인지도는 떨어졌다. 심지어 알리가 참여한 곡들도 정인의 목소리라고 오해하는 경우도 상당했다. 아마 정인과 다소 비슷한 창법 탓도 없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리쌍이 라이브 무대를 소화할 때 대부분 정인과 함께했으며, 정인이 알리가 피쳐링한 곡들까지 다 부르기 때문에 더더욱. 발레리노의 파격적인 뮤비에 매료된 양덕후들이 "리쌍은 알겠는데, 이 여가수분은 누구임?"이라는 질문을 상당히 많이 올리고 "아마도 정인 아님?"이라는 답변도 많이 올라왔다. 사실 자세히 들어 보면 정인과 알리는 목소리가 미묘하게 다르다. 조금 더 묵직한 느낌이 드는 보이스가 알리다. 정인과는 2018년 4월 평양 공연에 같이 가서 오프닝곡을 함께 불렀다. 이미 데뷔 후로 독특한 목소리와 압도적인 고음과 성량으로 많은 선배 가수들의 주목을 받았지만, 대중에게 제대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본격적으로 솔로곡을 낸 2009년의 1집(After The Love Has Gone)부터였다.

가수 알리 나이 종교 남편 직업 결혼 몸매 키 고향 본명 국적


훌륭한 음악성을 지니고 있다. 앨범 수록곡을 자신이 직접 작사/작곡/편곡하는 싱어송라이터이기도 하며, 불후의 명곡 출연곡 역시 직접 편곡에 참여한다. 예명인 알리(ALI)는 전설적인 권투 선수인 무하마드 알리의 이름에서 따 온 것이라고 한다. 리쌍 두 명이 권투를 좋아해서 노래 부르는 이미지를 보고, 길이 타이슨으로 하는게 어떻겠냐 하다가 개리가 그래도 여자 애니까 좀 더 부드러운 알리로 하자고 해서 정했다고 한다.

개신교(성공회) 교인으로, 어릴 때부터 성가대원으로 활동했었다고 전해진다. 신명은 세실리아. 성공회 교회에 큰 행사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아버지는 문화일보 산하의 경제신문인 디지털타임스의 대표이사 사장인 조명식이며, 2018년 3월 새 대표이사가 선임되면서 물러났다. 복면가왕에서 밝힌 바로는 현재 고음을 낼 수 없는 목이라고 한다. 네? 때문에 잔잔한 곡으로 활동을 준비하다가 복면가왕 섭외가 와서 고음에 도전했다고 한다. 실제로 복면가왕에서 보여줬던 고음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던 편이다. 여담으로, 리쌍의 007이라는 곡에 피쳐링할 때 3옥타브 시(B5)를 낸 이력이 있다. 목이 상하든 그렇지 않든 대단한 고음의 소유자인듯 하다.

그리고 2011년, 나는 가수다의 전임 신PD가 새로운 참여 가수 후보 중 한 명으로 눈여겨보고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면서 다시 주목을 받았고, 본인도 나가수 출연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혀 기대를 모았지만, 정작 그녀는 이후 옥주현 출연 이후 불거진 여러가지 구설수를 염두에 둔 것인지 나가수 대신 10월 1일부터 불후의 명곡 2에 출연했다. 역시 등장부터 끝판왕 포스로 2015년 11월 현재, 듀엣 단체우승 1회를 제외하고 단독으로 열 번 우승하면서 숨겨져 있던 실력파 가수라는 것을 당당히 증명하고 있다. 효린과 더불어 불후의 명곡 최대 수혜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불명 내 출연 가수 가운데에도 최고수준의 기량을 지닌 가수라는 것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을 듯하다.

이후 2014년 7월, 2005년부터 함께 한 매니저가 대표로 있는 쥬스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맺었다. 2014년 8월 2일 방송된 159회, 조영남 편 2부에서는 여덟 번째 우승이라는 기록과 동시에 그 전에 가수 거미가 가지고 있던 최고 득점 기록(445점)을 갈아치우면서(447점) 혼자서 불후의 명곡 사상 최고 득점, 최다 우승 기록을 모두 가지게 되었다. 상황이 이쯤 되다보니 같이 참가하는 가수들이 모두 '끝판왕'이라 부르면서 그녀와 순서가 앞뒤로 붙는 걸 극도로 회피할 정도. 케이윌이 연승 기록을 갈아치우며 우승하기 전엔 기록만으로 봐도 적수가 없었다이제 다시 없어졌다. 오페라, 뮤지컬을 보는 듯한 화려한 편곡, 댄스, 강렬한 R&B까지 불후의 명곡 2에 맞는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는 편곡을 잘 소화해내고, 가창 또한 상당히 인상적이다. 경연 프로그램에 최적화된 보컬리스트라고 봐도 무관할 듯.

중간중간 김구라가 "누가 이길 거 같냐?" 하고 물어볼 때 시청자의 생각을 정확히 읽는 듯이, 정에 휩쓸리지 않고 냉정하게 평가해 준다. 일종의 개그 코드로도 작용. 뮤지컬에도 참여하고 있는데, 2016년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에서 투란도트를 공연해 신인상을 받았다. 데뷔때는 가창력으로 승부하는 가수라며 비주얼에 관심없는것 같이 이야기 하더니 살을 많이 빼서 비주얼도 많이 이뻐졌다. 테니스를 좋아하고 열심히 쳐서 살을 뺐다고 한다. 대학원 선배였던 가수 김원준의 영입으로 2017년부터 강동대학교 실용음악과에서 보컬교수를 하고 있다. 김원준이 학과장이다.

가수 알리 나이 종교 남편 직업 결혼 몸매 키 고향 본명 국적


2018년 4월에는 평양 공연에 갔다. 이후 2018년 9월에 열리는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에 문화 대표단 일원으로 또다시 방북했으며 백두산에서 아리랑을 불렀다. 평양 공연 이후 소속사 쥬스엔터테인먼트와 결별하고 이후 소울스팅 회사를 차려 직접 운영하게 되었다. 2019년 5월 11일에 약 5년간 사귄(3년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처음 기사가 오보였고 공식 5년 가까이 만났다고 공개함) 일반인 회사원 연인과 성공회성당에서 백년가약을 맺었다. 그리고 결혼식 당일에 임신 소식을 알렸다. 2019년 5월 18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노무현 전대통령 서거 10주기 문화제에서 노래를 불렸다. 2019년 9월 8일 아들을 출산 하였다. 2019년 11월~2020년 3월까지 충무아트센터에서 레베카(뮤지컬) 에서 댄버스 부인역을 공동으로 맡아 공연을 하였다. 2020년 6월 6일 현충일 추념행사에서 추도곡을 불렀다.

가수 알리 나이 종교 남편 직업 결혼 몸매 키 고향 본명 국적

 

 

알리 성폭행 자작곡 논란

 

하늘에서 내려온 빛과 바람소리
낙엽을 태우네 눈보라를 태우네
땅 끝에서 퍼지는 깊은 바다소리
태양을 비추네 하늘을 비추네
살아 숨쉬는 것 조차 힘에 겨워 이렇게 해가 저물길 기다리네
이제 도망가지 않아 마주서서 이렇게 달이 떠오르길 기다리네
어린 여자아이의 젖은 눈 사이로 흘러나오는 회색 빛깔
청춘을 버린 채 몸 팔아 영 팔아
빼앗겨버린 불쌍한 너의 인생아 
어지러운 세상 그 속에서 따뜻한 찬란한 그 사랑을 바랄 때
Can you Feel느낄 수 있을까
더럽혀진 마음 안에서 진실한 순결한 그 사랑을 원할 때
Can you do that, 지킬 수 있을까[4]
이리저리 둘러봐도 믿을 수가 없는 세상 이리저리 둘러봐도
세상이 빠르게 흘러간대도 시간이 우릴 버리고 간대도
Trust your mind. Trust your mind

 

가수 알리가 조두순 사건을 소재로 하여 '나영이' 라는 자작곡을 발표했는데, 피해자나 그 가족의 동의를 전혀 얻지 않고 만들어졌기 때문에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위에 보이는 가사 중에 굵은 줄로 표시된 부분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들어왔다. 실제로 피해자의 부모는 발벗고 나서서 이 곡의 가사를 비판했다. 결국 논란 끝에 음원과 음반이 전량 폐기되었다.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나영이' 라는 곡을 쓴 의도는 좋았다. 조두순 사건에 대한 비난과 피해자에 대한 위로를 한답시고 지었는데, 가사도 이상하고 오히려 피해자에게 큰 상처를 준 사건이다.

사회적으로 나영이(가명) 사건 대신 조두순 사건으로 칭하자는 분위기의 사건이었는데 가명이라지만 피해자의 이름을 노래 제목으로 만든 것에 대해서도 비판하는 반응이 나왔고, 실제 곡의 가사 역시 어린 여자아이의 젖은 눈 사이로 흘러나오는 회색 빛깔 / 청춘을 버린 채 몸 팔아 영 팔아 빼앗겨버린 불쌍한 너의 인생아 라는 부분에서 많은 네티즌들에게 "이게 어딜 봐서 위로곡이냐"는 지적을 받았다. 위로 이전에 어째서 몸을 판다는 가사가 들어가있는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피해자의 부모는 당연히 이 곡을 비판하였다. 또 이후 그녀는 자신 또한 성폭행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했는데, 설령 본인이 과거 성폭력 피해자이고 정말 자신과 조두순 사건 피해자를 동일시 하는 선상에서 위로하는 의미의 곡과 가사였다고 하더라도 누가 보더라도 매춘을 생각나게 하는 저 가사는 쉴드가 불가능한 잘못이다. 사건 피해자를 조롱하는 것이냐는 비난이 나와도 싼 대목.

가수 알리 나이 종교 남편 직업 결혼 몸매 키 고향 본명 국적

음반 목록

 

정규 음반
Soul-Ri: 영혼이 있는 마을 (2011년)
The Message Part 2 (2015년)

 

EP
After The Love Has Gone (2009년)
지우개 (2013년)
Turning Point (2014년)
White Hole (2015년)
"Expand" (2017년)

 

싱글
365일 (2009년)
Hey 미스터 (2010년)
전설속의 누군가처럼 (2010년)
별 짓 다해봤는데 (2011년)
밥그릇 (2011년)
뭐 이런게 다 있어 (2011년)
내가 고백을 하면 깜짝 놀랄거야 (2011년)
이기적이야 (2013년)
지우개 (2013년)
비 내리는 고모령 (2013년)
그땐 그랬지 (with 씨클라운) (2013년)
I Love You (with 임재범) (2013년)
나 때문에 (2014년)
자꾸 눈물이 납니다 (2014년)
What Is LUV (2014년)
여자가 먼저 (2014년)
노래는 거짓말을 못해요 (2014년)
펑펑 (2014년)
아무일 없었다는 듯 (with 휘성) (2014년)
잘가요  (2015년)
Shining Is Blue (2015년)
츈리 특선 `Say Say Say` (with 츈리(이준화)) (2015년)
품 (POOM) (with 호란) (2016년)

 

OST
옥탑방 왕세자 OST Part 1 - 상처 (2012년)
신의 OST Part 1 - Carry On (2012년)
황금의 제국 OST Part 2 - In My Dream (2013년)
황금 무지개 OST - 서약 (2014년)
조선 총잡이 OST Part 2 - 돌 틈 꽃 (2014년 7월 9일)
앵그리맘 OST 1교시 - 사랑한다 미안해 (2015년 3월 25일)
프로듀사 OST - 우리 둘 (2015년 5월 23일)

 

트리뷰트 음반
REBORN 산울림 (2012년 3월 27일)

 

수상
2012년 제2회 홍콩 아시안 팝 뮤직 페스티벌 대상
2012년 제2회 홍콩 아시안 팝 뮤직 페스티벌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상

 

TV 프로그램
2009년 SBS 《 김정은의 초콜릿》75회, 89회출연
2014년 ~ 2015년 KBS2 《불후의 명곡》
2016년 MBC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제40,41,42대 가왕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 소녀
2017년 JTBC 《김제동의 톡투유 - 걱정 말아요! 그대》

 

한편, 23일 방송되는 KBS1 '열린음악회' 제1298회는 시네마천국으로 꾸며진다고 한다. 김순영과 홍진호 'Love Theme'로 문을 연다. 홍진호는 Schindler's List Theme <쉰들러 리스트> 무대 또한 선사한다. HYNN(박혜원)과 박시환은 One Summer Night <사랑의 스잔나>를 함께 부른다. 박혜원은 Butterfly <국가대표>의 무대 또한 선보인다. 박시환은 비와 당신 <라디오 스타>를 공개할 예정이다.

가수 알리 나이 종교 남편 직업 결혼 몸매 키 고향 본명 국적


포르테디콰트로와 기타리스트.박윤우는 Love Of My Life <보헤미안랩소디>를 부른다. 이어 기타리스트 박종호까지 합세해 Der Lindenbaum (보리수) <겨울나그네>무대를 꾸민다. 알리는 Sunny <써니>, Shallow <스타이즈본>의 화려한 무대를 예고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