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임태경 팬카페 나이 고향 국적 학력 불후의 명곡

좋아하는인물정보

by 쿠로스 2020. 10. 3. 22:33

본문

출생
1973년 7월 4일 (47세)
서울특별시
국적
대한민국
학력
예원학교 음악과 성악 전공
르 로제 졸업 
우스터폴리테크닉대학 생산공학 학사, 석사 (부전공: 성악)
보스턴대학교 대학원 성악과 
직업
성악가, 뮤지컬 배우
데뷔
2004년 1집 앨범 [Sentimental Journey]

대한민국의 성악가이자 뮤지컬 배우. 2004년 첫 앨범으로 데뷔를 한 임태경이지만, 그를 지금의 인지도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던 계기는 뮤지컬에서의 활약이라고 볼 수 있다. 2005년에, 김혜린 만화가의 작품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불의 검>에서 주인공 산마로 역을 맡아 뮤지컬계에 처음 발을 디뎠다. 결과적으로 뮤지컬 자체는 흥행에 실패했지만, 임태경은 이 작품을 통해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다. 가장 알려진 넘버는 <그대도 살아주오>. 이 작품이 남긴 가장 큰 유산(?)이라고 할 수 있겠다. 오죽하면 <지금 이 순간>과 더불어 오디션 금지곡 리스트에 거의 빼놓지 않고 들어갈 정도.

이 때 인정받은 실력과 인지도 덕분인지, 같은 해에 있었던 제2회 대한민국 음악축제에서 조수미의 게스트로서 무대에 선다.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넘버 <Maria>를 비롯한 뮤지컬 넘버들도 준수하였지만, <You raise me up>에서 보여준 모습은 그의 리즈시절을 보여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이 시기를 이후로 왕성한 활동을 시작하였고, <열린음악회> 등의 TV 음악프로에도 자주 모습을 비추었다. 특히 베트남의 가수 미링과 함께 부른 <A Whole New World> 역시 일품. 원래 친분이 있었던 건지 아니면 이 기회를 통해 친분을 쌓은 건지는 모르지만 이후로도 임태경은 미링과의 합동 무대를 간간히 보여주고 있다.

귀공자같은 외모와 뛰어난 가창력으로 대중으로부터의 인정을 받으며 인지도를 올려가던 임태경에게, 2007년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의 예수 역은 중요한 전환점으로서 작용한다. 가수로서의 이미지가 강한 뮤지컬 배우들은 거의 대부분 겪듯 '노래는 잘하는데 연기력은 잘 모르겠어.'라는 이야기가 한 번씩 나오기 마련인데, 임태경도 이를 피해갈 수는 없었다.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의 예수는 자신의 운명과 인간으로서의 격정을 표현해내는 굉장히 고난이도의 캐릭터인데, 임태경은 이 배역에 충실하기 위하여 수염과 머리를 기르는 등 노력을 기울였으나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가 당시만 해도 한국에서는 통하지 않았다는 점과 제작진의 몇가지 문제로 인하여, 작품은 명성에 비해서는 조용히 내려가게 된다. 임태경이 록 음악에 특화되지 않았다는 점과, 귀공자같은 분위기 탓에 거친 격정을 표현하는 예수 캐릭터를 젠틀하고 여리여리하게 표현해서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도 있었지만, 오히려 고뇌하는 모습과 절제된 내면연기로 감정을 표현하는 모습을 좋아하는 팬들도 있었다.

2008년 <햄릿>에서는 박건형, 이지훈, 윤형렬과 함께 쿼드러플 캐스팅으로 햄릿 역을 맡았다. 뛰어난 가창력을 보여주기에 부족함 없는 무대였고, 실제로 그에 맞는 무대를 보여주기도 하였으나, 공연 기간 중 심한 감기와 컨디션 난조를 겪어 절반의 관객에게는 최고의 무대를, 절반의 관객에게는 최악의 무대를 선보이기도 하였다. 2010년 <모차르트!> 초연에서는 박건형, 박은태, 김준수에 앞서 첫 번째 모차르트로서 캐스팅된다. 송스루 형식의 뮤지컬에서 언제나 강점을 보여주었듯, 해당 작품에서도 호평을 받으며 이후 2016년 <모차르트!> 이전까지 연이어 모차르트로 캐스팅되었다. 해당 뮤지컬의 작곡가 실베스터 르베이는 2014년 All new <모차르트!> 당시에, "임태경은 역대 최고의 모차르트다"라고 호평했을 정도.


뮤지컬 배우로서의 장점은, 단단한 성량에 기반한 가창력으로, 특유의 비단결처럼 부드럽고 따뜻한 음색은 노래 잘 하는 사람이 많은 뮤지컬 바닥에서도 독보적인 재능에 속한다. 단 음색이 너무 뚜렷하기 때문에 음악적으로 다양한 보컬을 소화하기 힘들다는 점은 약점으로 지적된다. 발라드 풍의 잔잔한 넘버에서는 음색과 감수성으로 뛰어난 호소력을 발휘하지만, 햄릿이나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처럼 강렬하고 날카로운 음색을 요구하는 작품에서는 제 실력이 발휘되지 못한다. 단 2005년~2006년의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공연 일부에서는 본인의 스타일과 확연히 다른 날카로운 샤우팅을 시도하는 회차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본인은 장르적으로 다양한 보컬에 대한 열의가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불후의 명곡에 자주 출연하는 편인데 나올 때마다 무시무시한 고득점과 감동의 무대를 펼치는 고수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크로스오버 테너로 생각하지만 성악이나 뽕짝도 생각 외로 잘하는 듯. 근엄한 얼굴인데다 말씨도 매우 점잖은 편이라서 뮤지컬의 황태자라고 부르는 사람이 많다. 실제 신동엽도 불후의 명곡에서 무대를 앞두고 소개할 때 부르는 별명이 불후의 명곡의 황태자.

레전드급 무대를 많이 보유했는데, 대부분 불후의 명곡에서 보여준 무대들이다, 추천 무대는 불인별곡, 사랑, 새타령, 누가 울어, 동백아가씨 가객 배호편에서는 1부를 올킬하고 2부 중반까지 무패행진을 이어가며 많은 사람들의 입을 떡 벌어지게 만들었다.

성악가 폴 포츠와 인연이 있는 듯. 나훈아의 사랑을 같이 부르기도 했다. 꽤나 덩치가 큰 폴 포츠의 성량에도 뒤지지 않고 프랑스어 샹송을 중간에 부르는 모습은 그야말로 압권. 그때 한국의 소주를 사랑한다는 선하고 순진한 이미지로 어필한 덕에 폴 포츠는 두번째 출연으로 조수미 특집에서 알리와 합동 무대를 펼쳤다. 안타깝게도 우승한다던 포부는 손준호에게 꺾이고 그 손준호는 임태경과 친구들이 부른 불인별곡에 패배.

아줌마 팬들을 꽤나 많이 보유한 편인데 애칭은 '태경님'인 듯하다. 덕분에 유튜브 임태경 동영상 댓글은 줌마체의 향연(...). 불후의 명곡 게시판에 '왜 임태경 안나와요?'라는 질문이 그렇게 많다는 듯. 아줌마 팬들이 많은 정동하와 동시에 출연하면 아줌마들의 갈등이 꽤나 심하다는 듯하다.

 


이하는 역대 전적. 굵은 글씨는 최종 우승.
전설
곡 제목
점수
승패
보컬리스트 특집
3탄
열애(윤시내)
?
?
송창식
푸르른 날
-
1패
조영남
지금
410
1승
김창환
초련(클론)
352
2승 1패
동물원
잊혀지는 것
401
1승 1패
박춘석
바닷가에서
376
2승 1무 1패
김건모
아름다운 이별
336
1승 1패
패티김
사랑은 생명의 꽃
352
3승 1패
이은하
아직도 그대는 내 사랑
-
1패
윤수일
아파트
395
3승
전설의
캠퍼스 밴드
그대로 그렇게
380
2승 1패
윤향기&윤복희
나그네(윤향기)
362
2승 1패
배호
누가 울어
394
7승 1패
민요 특집
새타령
408
2승
유호
님은 먼 곳에(김추자)
409
2승 1패
사랑과 평화
청바지 아가씨
-
1패
The Legend 7 특집
My Way(프랭크 시나트라)
-
1패
김정수&김국환
당신
416
3승
이미자
여로
419
3승 1패
트로트 특집
사랑(나훈아) 
435
4승
7인의 전설
봄날은 간다(백설희) 
412
2승 1패
남성보컬리스트 특집
사랑의 찬가(에디트 피아프)
425
4승
조수미
불인별곡 
446
1승
박춘석
못 잊어
411
3승 1패
드라마OST 특집
My destiny
415
3승 1패
쉘부르 특집
이름 모를 소녀(김정호)
-
1패
시가 된 노래, 노래가 된 시 특집
Blowin' in the wind(밥 딜런)
416
2승 1패
김현식&유재하 2부
그대 내 품에(유재하)
431
1승
김상희
삼오야 밝은 달
-
1패
가을 특집
슬픈 표정 하지 말아요(신해철)
392
1승 1패

 


전적이 기록되지 않은 첫 출연을 제하면, 77전 55승 1무 21패, 승률 71%, 8우승. 그런데 어째서인지 방송에선 임태경의 트로피가 9개로 집계되었다. 아마도 제작진이 집계를 잘못한듯.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배호편의 7승을 우승으로 착각했을 가능성이다. 2020년 현재 트로피 개수 4위이다.


면발에 참깨와 계란에 참깨 조금만 더 참게 참기름 부을 때까지 (라면의 명작) 바로 참깨라면~!
2013년 뜬금없이 오뚜기 참깨라면의 모델로 전격 발탁되어 CF를 찍었는데 그 CF가 뮤덕들에게 적잖은 충격을 주었다. 그 충격의 여파로 디시인사이드 연극, 뮤지컬 갤러리에서의 별명이 tk에서 '깨'로 바뀌었다... 

이후에 오뚜기 카레 광고에도 등장했다.

같은 광고로 現 오뚜기 회장 함영준의 딸인 뮤지컬 배우 함연지와 그리고 동갑내기 뮤지컬 배우 마이클 리도 동반 출연을 했다. 또한 당시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앙상블 배우들도 함께 출연해서 노래도 불렀다.

그의 드라마 출연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아 화제가 되었었다. 드라마 초반 부분에서는 아무래도 첫 드라마 출연이다보니 약간의 어색한 연기가 드러났지만 중후반에 들어서는 눈빛과 또 깊이 있는 목소리, 절도있는 액션, 비록 후반의 스토리 전개가 산으로 가는 경향이 있어 논란이 되었으나 한 여자를 위해 희생을 하는 순정남 연기를 열연 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았다.


이후에는 뮤지컬, 콘서트 등에만 전념하다가 2020년 1월, KBS2에 방영하고 있는 드라마 99억의 여자 합류 소식이 전해졌고 21회에 본격적으로 등장했는데 극 중에서 돈 100억의 주인인 의문의 인물 레온 역을 맡았다. 40대 중반으로 추정되므로, 1975년생일 확률이 높다.

그러나 이 드라마의 스토리 전개 역시 산으로 가는 경향이 있어 일부 시청자들에게 비난을 받고 있는 추세이며, 더불어 21회에 나올 당시 일부 드라마 시청자들로부터 레온의 등장이 뜬금없다 등의 혹평을 받는 억울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출연한 이후 일부 시청자들은 이전 미스티때와는 다른 연기 변신에 많은 관심을 받았었다.

 

수상 및 그밖의 활동
2017년 12월 '제25회 대한민국 문화연예대상' 대한민국 뮤지컬 대상 수상
2012년 12월 '야구단 조마조마, 불우아동돕기 친선경기 개최' 
2012년 6월 '제2회 TV리포트배 우수연예인 초청 야구대회 우승' 
2010년 9월 '민선5기 서울시 홍보대사' ~ 2012년 '희망서울 홍보대사' 연임
1991년 ~ 1992년 'Music Excellence Award' 2년 연속 수상( in Le Rosey)
1978년 '한일 청소년 음악제' 전체 그랑프리 수상

 

임태경 팬카페

cafe.daum.net/taekyungim/

 

임태경공식팬카페 처/음/사/랑/할/때/처/럼

[임태경공식팬카페]임태경님과 동행하는 공식 팬카페

cafe.daum.ne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