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추천 - 복수는 나의것 리뷰
'영화 복수는 나의것 입니다.
스포일러 및 결말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복수는 나의것(2002)
장르 : 범죄, 블랙 코미디
감독 : 박찬욱
출연진 : 송강호, 신하균, 배두나, 임지은, 한보배, 기주봉, 이대연
상영시간 : 120분
관객수 : 34만명
'한국 최초 정통 하드보일드 무비 우연히 시작된 비극, 상상보다 거대한 파국 '
선천성 청각 장애인 류(신하균 분)에게 누나(임지은 분)는 유일한 가족이다. 신부전증을 앓고 있는 누나는 병이 악화되어 신장을 이식하지 않으면 얼마 살 수 없다는 진단을 받는다. 누나와 혈액형이 달라 이식 수술이 좌절된 류는 장기밀매단과 접촉해 자신의 신장과 전재산 천 만원을 넘겨주고 누나를 위한 신장을 받기로 한다. 그러나 모든 것이 사기로 드러나고. 그 때 병원으로부터 누나에게 적합한 신장을 찾아냈다는 전화가 걸려 온다. “천 만원 있다고 했지? 그거면 수술할 수 있어.” 수술 기회를 놓치게 되어 괴로워하는 류를 보고 그의 연인 영미(배두나 분)는 아이를 유괴하자고 제안한다. “딱 필요한 돈만 받고 돌려주는 거야. 이건 착한 유괴야...”
우연히 알게 된 중소기업체의 사장 동진(송강호 분)의 딸 유선(한보배 분)을 납치하는 류와 영미. 그러나 돈을 받은 날, 류의 유괴 사실을 안 누나가 자살하고 동진의 딸 유선도 우연한 사고로 강물에 빠져 죽는다. 회사 일에만 몰두해 이혼을 당하고 회사마저 어려워진 후 딸에게 생의 전부를 걸었던 동진은 딸의 죽음 앞에 복수를 결심한다. 누나를 잃은 류 역시 자신이 유괴를 택하게 한 장기밀매단에게 응징을 준비하는데. 꼬리에 꼬리를 무는 폭력, 점점 더 잔혹해지는 복수의 반전. 그들의 결말은?
- 복수는 나의것 간략줄거리
공장 생산직 근로자이자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청각장애인 류(신하균)는 신부전증 병을 앓고 있는 누나(임지은)를 책임지며 둘이서 빈민촌 아파트에 지내고 있다. 류는 자신의 신장을 기부하고 싶지만 혈액형이 적합하지 않아 그럴수도 없었다. 당장 콩팥 이식수술이 필요한 누나에게 류는 적합한 신장기증자를 막연하게 기다리지만 부담스러운 입원비로 퇴원해야 되는 상황이다.
우연히 볼일을 보러간 화장실에서 장기 알선 전단지를 발견하고 되고, 그렇게 찾아간 곳에서 불법 장기매매 일당들에게 자신의 콩팥과 여태까지 모은 전재산 천 만원을 주고 누나에게 맞는 신장을 요구했지만 류는 자신의 신장마저 적출당하고 그동안 모은 돈까지 날리고 버려진다. 하필 그때, 누나에게 극적으로 신장기증자가 나타났지만 수술비를 몽땅 날려버린 탓에 수술을 못 하게 되어버렸다.
크게 실망한 류는 애인인 영미(배두나)의 충고에 따라 자신을 해고한 공장 사장의 동료인 동진(송강호)의 어린 딸(한보배)을 납치해버린다. 둘은 필요한 돈을 구하는 대로 딸을 집으로 돌려보낼 계획이었지만, 류가 돈을 받으러 나간 사이 누나는 류의 범죄 사실을 알고 그 충격으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어버렸다. 상황은 더욱 심각해진다. 누나를 고향 땅에 발인하는 동안 동진(송강호)의 딸은 불의의 사고로 인해 사망하고 만다. 사랑하는 딸을 잃은 동진과 류는 각각 납치범과 장기매매단에게 복수를 다짐하게 되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잔혹한 복수극은 걷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는다.
- 복수는 나의것 '숨겨진 이야기'
현재는 천만영화 감독 '류승완' 님이 중국집 배달부로, 그의 동생인 '류승범' 님은 뇌성마비 장애인으로 까메오 출연하기도 했답니다. 원래는 실제 장애인을 섭외하려 했지만 물 속에 들어가는 씬이 있어서 위험하다고 판단해 비장애인 배우로 대체했다고 하네요.
신하균은 청각장애인 역이기 때문에 배두나와 대화할 때 수화를 사용하는데요. 둘이 나란히 누워있을 때는 거울을 이용하는 듯. 배역을 소화하기 위해 두 사람은 농아학교에 가서 한 달 동안 수화를 배웠다고 하네요. 그리고 당시 복수는 나의것 영화를 통해 신하균과 배두나가 잠시 공개 연애를 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2002년 영화 개봉 당시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였지만, 이후 DVD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 꾸준히 팔려나갔고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의 복수 3부작이 해외 관객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더더욱 많이 팔려나가게 되어 2009년 하반기에 손익분기점을 돌파했다고 하네요. 정말 말 그대로 명작은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거 같습니다.
- 복수는 나의것 개인적인감상글
연출이 무서운 영화지만 보고나면 다시 보고싶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