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웃사이더 악어 방치 논란, 속도의한계 가사 그리고 그의 본명 나이 혈액형 종교

좋아하는인물정보

by 쿠로스 2020. 9. 9. 20:48

본문

이름

신옥철(申玉澈)

출생

1983년 3월 21일 (37세), 서울특별시 중랑구

본관

평산 신씨

신체

168.9cm, 60kg, O형

가족

2남 중 둘째, 아내 이영빈 딸 신이로운

동거인

장문복

종교

불교(법명 : 웅비)

거주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

위시티 아파트

학력

건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소속

오앤오엔터테인먼트 이나키스트 엔터테인먼트

대한민국의 래퍼 겸 작가 및 강연가. 빠른 속도의 속사포 랩으로 유명하며 근래에는 강연으로써 많은 무대에서 대중과 함께하고 있다. 2000년, '반쪽 날개'라는 팀으로 활동을 시작했으나 멤버들의 대학진학과 개인사정으로 뿔뿔히 흩어지게 되고 인덕대학교 힙합동아리의 창설멤버로 활동하다가 2003년 아웃사이더란 이름으로 'Come Outside' EP를 발매하였다. 이 때의 아웃사이더의 랩은 매드클라운보다 높은 초하이톤으로 랩을 했었으며, 이 때는 '빠르기'가 그의 아이덴티티는 아니었다. 이 앨범이 나오고 난 뒤 호불호가 많이 갈렸다. 아웃사이더의 톤이 짜증난다는 평이 있었다. 그래서 톤을 바꾸었다고 한다.

하지만 어떤 리스너는 오히려 이 시절의 플로우가 더 책 읽는 것 같지 않다며 호평을 하는 사람도 꽤 있다. 이 앨범의 수록곡인 '편지'는 당시 유명 힙합사이트였던 밀림에서 7주 연속 1위를 달성하였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 계기는 2006년의 싱글 앨범 'Speed Star'. 그 이후 스나이퍼 사운드에 영입되었다. 당시에 드문 빠른 랩으로 인해 SBS 진실게임의 방송 출연과 광고를 찍기도 했다. 수많은 국가들을 특유의 속사포 랩으로 읊었는데 그중에 '미국'이 두번 들어간다.

스나이퍼사운드 영입 이후 MC스나이퍼의 4집에 참여했는데, 참여한 두 곡 Run & Run과 Better Than Yesterday 모두 타이틀곡 이상으로 대박을 치면서 아웃사이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그렇게 2007년 스나이퍼가 프로듀싱한 1집 'Soliloquist'를 내놓았으나 언더 그라운드 시절의 플로우를 살리지 못했다는 평이 많았고 호평이 많았던 피쳐링 곡들보다 못하다는 평을 많이 받았다. MC스나이퍼의 인터뷰에 따르면, 퀄리티와 타이밍 중 하나를 선택하라 했을 때 아웃사이더가 타이밍을 선택했다고 한다. 그대로 내면 욕먹을 퀄리티(...)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빠른 랩'에 대한 입지를 선점하는 것도 중요했다는 것.

1집 타이틀곡 '남자답게'로 방송에 출연했었으나 남자답게 망했다. 본인의 말의 의하면 이때 친구들에게 잘나가는 척을 하기위해 알바를 하다가 여친에게 걸려 헤어졌다고 한다. 그나마 One way, Hyper Soar, 이미 언더에서 인기를 끌었던 '연인과의 거리' 정도가 괜찮은 평을 들었다. 사실은 2집 이전에 할말이 더욱더 많은 래퍼이지만 이전의 피쳐링 활동이라던지 여러가지가 전부 다 생략되어있다.

2집 'Maestro'를 발매하고 타이틀곡 '외톨이'로 방송 활동을 다시 시작했는데, 보통 때처럼 가사를 2줄 자막으로 내보내자 엠넷에서는 1초도 안되어 페이지가 넘어가고(심지어는 가사도 거의 다 틀렸다.현재는 비공개) KBS 뮤직뱅크에서는 아예 자막이 가사를 따라가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유튜브 MBC 계정에 동영상이 올라와 있다. 조각상이 놀랄만큼 빠른속도 때문에 결국 MBC 쇼 음악중심에서는 8줄 자막이라는 초유의 방법을 사용(...) '시조드립', '향가드립'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제일 소속사가 작고 홍보와 지원도 인지도도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Maestro'를 발매하고 활동하자마자 '외톨이'가 의외로 차트에 급속도로 올라갔다.

소속사 관계자들은 잠깐 올라갔다 내려올 것이고 우연이라며 모두 고개를 저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외톨이의 인기가 점점 높아져 갔고 외톨이는 모든 차트에서 5위권 안을 유지했었다. 그 인기로 한 달만에 2집 'Maestro'는 8000장이 팔렸다. 외톨이가 나왔던 년도인 2009년도 멜론 차트를 보면 외톨이는 11위이다.

'외톨이'로 공중파 방송 가요 순위 1위를 눈 앞에 뒀던 적이 있지만 소녀시대의 복귀로 실패했다. 음악 방송에선 1위만 못했을 뿐 실질적인 6월 최고의 노래는 외톨이. 음원 차트 1위 앨범 판매 차트 1위 라디오, 노래방, 불법 음원차트 1위 - 진짜 (Feat. Sunday 2pm) 中

다양한 패러디물이 발표되었는데, 그 중 빵돌이가 가장 유명하다. 빵셔틀이라는 단어가 전국구로 흥하는 계기가 되었다. 2010년 3월 2일 2.5집인 '주변인 : The Outsider' 이 나왔다. 나온지 일주일만에 앨범 6000장이 완판되었었다. 외톨이 Part.2라는 얘기가 나오곤 했으나 한 때 차트 4위에 오르는 등 인기는 준수한 편이었다.

'주변인: The Outsider' 앨범에 수록된 곡인 '바람이 불면 너가 떠올라' 뮤비이다. 실제로 사고로 떠난 친구를 생각하며 쓴 곡이라고 한다. 사랑의 리퀘스트에서도 부르긴 했지만 마지막에 불렀기 때문에 중간에서 짤렸다. 그 해 10월 14일날 정규 3집 '주인공' 이 발매 예정이었으나 21일로 연기. 사실 발매한 달인 10월은 일리닛의 1집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스나이퍼 사운드 재정상 한달에 2장발매는 무리이고 하니 군대가면 2년 동안 못보는 아웃사이더가 우선이 되었다. 이번 앨범에서는 MC 스나이퍼가 참여하지 않았고 자신이 사장으로 있었던 블록버스터 레코드 소속 가수들이 대부분의 피처링을 담당했다. 그 와중에 오버클래스의 산이와 리미가 피처링에 참여해 리스너들을 놀라게 하였다.

 

3집 앨범 이름이기도 한 타이틀곡 '주인공'은 지금까지 나온 곡 중 평균속도가 가장 빠르다. 외톨이가 나오기 전 콘서트에서 '지금까지 나온 노래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빠른 곡이 나옵니다'라고 홍보했었는데 이번엔 더 빠르다. 그 밖에 화제를 끈 곡이라면 '피에로의 눈물 3'가 있는데, '피에로의 눈물 2'가 나올거라고 아무도 예상 못한 마당에 3까지 나온다고... 아내도 죽고 딸도 잃고 자기도 불구가 됐는데 이젠 간호하던 소녀까지 죽는다 아무리 가상이라지만 너무한 거 아닌가? 그 와중에 이 곡도 아웃사이더의 인기있는 곡 중 하나다.

3집 활동이 끝나고 12월에 군입대 전의 마지막 콘서트가 열렸는데 참여진이 화려했다. MC 스나이퍼부터 길미, Sunday 2PM, San E 등, 아웃사이더의 노래를 피처링해준 웬만한 가수들은 다 모였었다! 국산 애니메이션인 고스트 메신저의 OP 'Connexion'을 부르기도 했다.

2012년 3월 31일, 군 휴가 중에 3살 연상인 여자와 결혼한다고 발표했다. 상대는 무용단 단장이자 문화콘텐츠 기업 대표. 주인공 앨범 제작 과정에서 사귄 여자친구는 군대로 깨졌다 카더라. 26번 찍어도 안 넘어가길래 한번만 더 찍어보고 포기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그 때 넘어갔다고 한다.

2012년 9월 24일 전역했는데, 모범적인 군 생활을 하는 줄 알았으나 휴대폰을 사용하고 사복 차림으로 있는 사진이 연예병사 논란으로 인해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이 논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연예인 최초로 육군참모총장과 참군인상을 받았다. 전역 후 각종 문화 홍보대사 활동과 함께 가수 란의 앨범 피처링 활동을 하며 컴백준비를 했으나 정규 앨범이 발매되지 않아 팬들은 조금 지쳐갔다.

아웃사이더 속도의 한계 가사

그 어떤이들은

내가 빠른 랩이 다라고

애기하지만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탈 때

흘려왔던 외로움의 눈물만큼

나 역시 자라고 또 자라 she him

Are you ready?

Ok

놀아봅시다

속도의 한계를 보여줄게

그 누구보다 빠르게

난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타는

비트 위의 나그네

(피아노),ok,ok

그 누구보다 빠르게

난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타는

비트 위의 나그네

더 빠르게

빨려 들어가

빠져버리는 네 박자 리듬 위에

나는 매일

비트를 쪼개

(피아노)

그 누구보다 빠르게

난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타는

비트 위의 나그네

더 빠르게

빨려 들어가

빠져버리는 네 박자 리듬 위에

나는 매일

비트를 쪼개

(피아노)

그 누구보다 빠르게

난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타는

비트 위의 나그네

더 빠르게

빨려 들어가

빠져버리는 네 박자 리듬 위에

나는 매일

비트를 쪼개

(그) 누구보다 빠르게

난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타는

비트 위의 나그네

더 빠르게

빨려 들어가

빠져버리는 네 박자 리듬 위에

나는 매일

비트를 쪼개 (4회 반복)

이리듣고 저리봐도 CD Video

이 비트 위의 내 가사는 Feel이 Very Good

누가 뭐라 해도

나는 누구보다 빠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타는

비트 위의 나그네

스테이지 위에

스케일을 그리는

스타일의 마술사

스피드 스타

 

 

아웃사이더 악어 방치 논란

아웃사이더가 유명 유튜버 다흑님에게 사육을 위탁받은 악어를 폐사하게 만들었다는 소식이 뒤늦게 전해지며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다흑님은 지난 7월 자신의 블로그에 "가수분께서 희망해 사육을 위탁보냈던 가또가 폐사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슬픈 건 가또가 폐사하고 몇 달 뒤에 내용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다 떠나서 폐사하고 몇 달 뒤에 소식을 접하니까 난감하다. 그것도 당사자가 아닌 해당업체 직원에게 전달받았다"며 "샵에서 동물 관리를 못할 때도 있고 동물보호를 운운할 위치에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복잡하고 쓸쓸하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다. 이후 8월에는 다시 소식을 전하며 "폐사 사신을 받았다. 추측하건대 며칠 내내 돼지코성체한테 시달리면서 먹이 활동을 못하고 피한 것 같다. 꼬리 끝을 씹혀 먹히고 그 상태로 탈진한 걸로 추측한다"고 말했다.

이어 "폐사 개체 양도를 요청했는데 냉장고에 넣어두고 얼마 뒤 전원을 꺼서 썪어버렸다고 했다"면서 "코로나 때문에 연락을 못 주셨다는데 전화로는 감염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소식이 뒤늦게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화제를 모으면서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한 아웃사이더를 향한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솔로 앨범

2004년 1월 6일 Come Outside EP

2006년 2월 28일 Speed Star 싱글 앨범

2007년 10월 25일 Soliloquist LP

2009년 6월 1일 Maestro LP

2010년 3월 2일 주변인: The Outsider EP

2010년 10월 21일 주인공 LP

2013년 6월 26일 슬피우는 새 싱글 앨범

2013년 7월 23일 Rebirth Outsider 미니 앨범

2014년 5월 2일 손 싱글 앨범

2015년 1월 8일 별들의 전쟁(star warz) 싱글 앨범

2015년 2월 5일 문신 싱글 앨범

2015년 3월 12일 오만과 편견 LP

2015년 6월 2일 구름 싱글 앨범

2016년 4월 6일 피고 지는 날들 싱글 앨범

2016년 4월 18일 정규4집 리패키지 (Become Stronger) LP

2016년 11월 10일 카악 퉤 싱글 앨범

참여 및 합동 앨범

2009년 3월 2일 One Nation (컴필레이션)

2009년 9월 7일 《환타스틱 프로젝트 Vol. 1》 - 아웃사이더 & MC스나이퍼 & 호란 싱글 앨범

2010년 8월 27일 The Artist (조덕배 25주년 기념앨범)

2011년 1월 22일 애니메이션 고스트 메신저 O.S.T 오프닝 곡 - CONNEXION

2013년 11월 28일 아싸 커뮤니케이션즈 컴필레이션 앨범 《Blue Christmas》

2014년 7월 2일 아웃사이더 X 랩스타 싱글 앨범 《날씨가 좋아》

2015년 1월 8일 아웃사이더 X 트위스타 싱글 앨범 《Star Warz (별들의 전쟁)》

2015년 11월 28일 아웃사이더 X 투탁 싱글 앨범 《글래디에이터》

2016년 4월 13일 아웃사이더 X 타이미 싱글 앨범 《엘팬의 북소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