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진기주(秦基周, Jin Ki Joo)
본관
풍기 진씨(豊基 秦氏)
출생
1989년 1월 26일 (31세)
서울특별시
신체
170.6cm, 50kg, B형, 240mm
학력
부안초등학교 (졸업)
우석여자중학교 (졸업)
춘천여자고등학교 (졸업)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 신문방송학 / 학사)
가족
부모님, 언니(1987년생)
데뷔
2015년 tvN 드라마 '두번째 스무살'
소속사
에프엘이엔티 (FL ENT)
경력
2012년 삼성SDS 컨설턴트 근무
2013년 G1 강원민방 방송기자 근무
수상
2014년 제 23회 슈퍼모델 선발대회 올리비아로렌상
대한민국의 배우. 서울에서 태어나 강릉에서 잠시 살았다가 춘천에서 성장했다. 2014년 2,600여 명의 경쟁을 뚫고 SBS 슈퍼모델 선발대회에 입상해 2015년 드라마 두 번째 스무살에서 박승현 역, 2016년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의 채령 역할 등으로 출연하면서 본격적인 배우 활동에 임한다.
데뷔 전 삼성SDS 컨설턴트(삼성그룹공채 52기)와 G1 강원민방의 방송기자로 근무한 경력이 있다. 그래서 늦은 나이에 연예계에 데뷔한 셈이다. 한국영화 '리틀 포레스트'에서 김태리, 류준열과 합을 맞출 조연을 찾던 임순례 감독에 의해 발탁되어 영화배우로서도 열연했다. 캐스팅 당시의 비화가 있는데, 임순례 감독과의 첫 미팅 후, 시골 아가씨다운 자연스러운 매력을 갖춘 캐릭터를 찾던 임순례 감독은 작중 은숙이라는 캐릭터에 대해 설명하며, 다음 오디션 때는 화장을 하지 않고 민낯으로(...) 최대한 편한 옷을 입고 오라는 주문을 한 적이 있는데 이를 들은 진기주는 진짜로 얼굴에 아무것도 바르지 않고 추리닝에 삼선슬리퍼를 신은 모습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 모습에 대해 임순례 감독은 '그래도 보통은 화장하지 말라고 하면 '안 한 것처럼' 기초화장은 하고 나오는데, 진짜로 쌩얼로 올 줄은 몰랐다'고 설명했다. 컴퓨터공학과 출신에게 잘못된 기대를 하였다... 게다가 여중여고다... 이 사연 때문에 캐스팅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2019년 7월 18일 리틀 포레스트로 제24회 춘사영화제에서 신인여우상을 수상했다.
출연 작품
드라마
2015 tvN 《두번째 스무살》 박승현 16부작
MBC 《퐁당퐁당 Love》 소현 / 소헌왕후 2부작
2016 《한 번 더 해피엔딩》 안순수 16부작
tvN 《굿 와이프》 송희수 16부작
SBS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채령 20부작
2017 MBC 《군주 - 가면의 주인》 호위무사 40부작
SBS Plus 《수요일 오후 3시 30분》 선은우 10부작
2018 JTBC 《미스티》 한지원 16부작
MBC 《이리와 안아줘》 한재이 / 길낙원 32부작
2019 SBS 《초면에 사랑합니다》 정갈희 32부작
2020 KBS2 《오! 삼광빌라!》 이빛채운
영화
2018 《리틀 포레스트》 주은숙 임순례
방송
2014년 슈퍼모델 선발대회 참가자
2015년 5월 6일 ~ 2015년 6월 24일 모델하우스 룸오브텐
2018년 6월 10일 ~ 2018년 6월 11일 MBC 다큐프라임 331회 : 청년농부 1부 틀을 깨다 / 332회 : 청년농부 2부 미래를 묻다 내레이션
2018년 8월 12일 SBS 런닝맨 게스트
광고
2016 카카오, 파티게임즈 아이러브니키' for Kakao 스타일링 배틀 게임
롯데리아 클래식 치즈버거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주)코스모코스 비프루브 화장품 박보검
2017
농심 오징어짬뽕 라면 박한솔,
고창석
2018
조이맥스 윈드러너Z 게임
2019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둘코화이버 건강기능식품
르노삼성자동차 THE NEW QM6 자동차 이유진
LG전자 LG디오스 김치톡톡 가전제품 정인선, 강율, 김혜준
수상 및 후보
2014 제23회 슈퍼모델 선발대회 올리비아로렌상 빈칸 수상
2018 제54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여자 신인연기상 리틀 포레스트 후보
제27회 부일영화상 신인여우상 후보
여자 인기스타상 후보
제6회 아시아태평양 스타 어워즈 여자 신인상 미스티 후보
제55회 대종상 신인여우상 리틀 포레스트 후보
제2회 더 서울어워즈 영화부문 여우신인상 후보
MBC 연기대상 수목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우수연기상 이리와 안아줘 후보
2019 제24회 춘사영화제 여자신인상 리틀 포레스트 수상
SBS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우수연기상 초면에 사랑합니다 후보
진기주가 지난 19일 첫 방송된 KBS2 새 주말드라마 ‘오! 삼광빌라’에서 100점짜리 업무능력과 뚝심을 가진 인테리어 기사 이빛채운으로 변신했다. 이빛채운은 삼광빌라 터줏대감 이순정(전인화 분)의 맏딸이자 화끈한 성격과 악바리 근성을 가진 인물. 이날 방송에서 진기주는 큰 사고가 날 뻔한 것을 막으며 걸크러시를 보여준 것은 물론, 어릴 적 자신을 버린 친부모님을 찾기 위해 남몰래 고군분투하는 모습으로 강렬한 존재감을 알렸다.
이날 방송에서 이빛채운(진기주 분)은 현장에 출근하자마자 벽을 뚫으려는 건축기사를 발견했다. 설계대로 하는데 문제가 있냐는 기사의 말에 3년 전 배관 공사에 참여했고 이 벽을 잘못 뚫으면 물바다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우재희(이장우 분)가 최신 버전의 도면을 보여주며 아무 문제가 없을 거라고 빈정거리자 빛채운은 “저 분명히 경고했습니다. 나중에 후회하셔도 몰라요”라며 자리를 떠났다.
아니나 다를까 잠시 후 벽이 무너지며 배관에서 물이 뿜어져 나왔다. 이에 빛채운은 이미 예상했다는 듯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현장을 진두지휘했다. 잘 보이지 않는 배관의 나사를 조이며 현장 기사에게 수도 밸브를 잠그라고 했고 물을 뒤집어써 엉망이 됐음에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그리고 자신을 무시한 우재희를 향해 “소장님. 나도 이 바닥에서 방귀 좀 뀐댔죠. 속고만 살았나”라고 일침을 날리며 걸크러시 넘치는 면모와 통쾌한 사이다를 선사했다.
착한 오지랖으로 일정이 꼬여버린 빛채운. 공모전 마감까지 30분 밖에 남지 않자 마음이 급해진 그는 차를 세워두고 전속력으로 달리기 시작했다. 건물이 보이기 시작하자 더욱 속력을 내던 빛채운은 갑자기 튀어나온 차에 치일 뻔하며 넘어지고 말았다. 차에서 내린 사람은 다름 아닌 과거 빛채운과 악연이 있는 장서아(한보름 분). 이는 두 사람의 악연이 다시 시작됐음을 암시하는 듯했다. 차 주인을 볼 새도 없이 다시 LX 그룹 건물을 향해 달려간 그는 아슬아슬하게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며 겨우 안도의 미소를 지었다.
그날 저녁 가족들과 함께 생일파티 겸 저녁 식사를 하던 빛채운은 ‘한마음 입양원’에서 온 전화를 받았다. 이전에 친부모님을 찾고 싶다고 올린 게시물을 보고 누군가 연락을 해온 것. 순정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지만 한 번 만나보고 싶은 마음에 입양원에 간 빛채운은 자신을 껴안으며 “효정아”라고 말하는 최영숙(임예진 분)에게서 오묘한 감정을 느꼈다. 이에 당차고 화끈한 모습을 보여줬던 빛채운에게도 남모를 아픔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보는 이들의 마음까지 울컥하게 만들었다.
이렇듯 진기주는 ‘이빛채운’ 캐릭터와 100% 동화된 모습으로 주말 안방극장에 첫 출사표를 던졌다. 꿈을 위해 달려가는 악바리 근성과 시원시원한 성격, 남몰래 감춰둔 가슴 아픈 사연 등 여러 감정을 담은 깊이 있는 연기로 시청자들에게 강렬한 존재감을 남긴 것. 앞서 온라인 제작발표회를 통해 “KBS 주말드라마는 전 연령대가 함께 볼 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에 캐스팅 후에 많은 축하 인사를 받았다. 그래서 큰 사명감을 갖고 작품에 임하고 있다”라며 남다른 각오를 밝힌 만큼 앞으로 진기주가 보여줄 활약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여담
데뷔한지 갓 2~3년이 된 신인인데도 불구하고 또래 20대 여배우들에 비해 다소 일찍 드라마 메인 여주 자리를 선점하게 된 편이다. 또래 여배우 중 박신혜의 경우 오래된 아역생활에도 불구하고 미남이시네요로 6년만에 메인여주를 맡았고, 박보영 단막극 제외 역시 오 나의 귀신님으로 무려 9년만에, 이유비 또한 데뷔초 서브여주 역은 많이 맡은바가 있으나 밤을 걷는 선비에서 처음으로 메인여주 역을 맡게 되었다. 또, 동갑인 신혜선은 황금빛 내 인생으로 5년만에 메인여주를 맡았다. 물론 김태리의 경우 데뷔작이 메인여주였고, 동년배 여배우인 정소민은 데뷔작의 바로 다음 작품에서 메인여주를 맡았고 강소라 또한 데뷔 3년만에 드라마 드림하이 2 메인여주를 맡은바 있다.
20대 여배우가 주연을 맡는 경우는, 남자 주인공 원톱물에 그저 러브라인 상대역 혹은 조력자로만 영향을 끼치는 정도. 언론이 20대 주연급 여배우 기근을 말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20대 여배우가 존재감 있는 주연급 배우로 클 수 없는 인프라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진기주와 같은 나름대로의 개성을 갖춘 여배우를, 상당한 분량을 가진 여자 주인공으로 발탁한 연출진의 과감함에 오히려 찬사를 보내줘야 함이 옳다.
중학교 시절 제 2회 전교회장 경력이 있다. 한편 진기주는 대기업 사원, 기자, 슈퍼모델을 거쳐 배우로 데뷔한 독특한 이력으로 화제를 모았다.
진기주 기자시절
2019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진기주 트와이스 나연 닮은꼴”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게재되었다. 공개된 사진 속 진기주는 교복을 입고 안경을 착용한 채 오른손으로 브이 표시를 그리고 카메라를 쳐다보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속 그는 트와이스 나연과 흡사한 외모를 자랑하고 있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진기주랑 트와이스 나연 도플갱어 아니야?”, “진기주 나연 둘다 귀엽다”, “진기주 파이팅” 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강성범 도박? 고향 나이 키 혈액형 학력 (0) | 2020.09.22 |
---|---|
홍수현 마이크로 나이 키 몸무게 혈액형 학력 고향 종교 (0) | 2020.09.22 |
김영희 윤승열 결혼 나이차이 문채원 아이콘택트, 그녀의 키 몸무게 혈액형 학력 (0) | 2020.09.21 |
김철민 근황 구충제 나이 출연작 데뷔 본명 (0) | 2020.09.20 |
설인아 도수치료 비키니 드레스 나이 키 몸무게 혈액형 학력 (0) | 2020.09.20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