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6영화 제이슨 본 리뷰

꿀잼 영화 정보

by 쿠로스 2020. 5. 26. 15:05

본문

'영화 제이슨 본입니다.

스포일러 및 결말 포함되었음을 알립니다.'

 

- 제이슨 본


장르 : 첩보액션

 

감독 : 폴 그린그래스

 

출연진 : 맷 데이먼, 알리시아 비칸데르, 줄리아 스타일스, 뱅상 카셀, 토미 리 존스, 스콧 셰퍼드, 리즈 아메, 아토                에산도 등

 

상영시간 : 123분

 

대한민국 관객수 : 2,611,969명 

 


 

- 제이슨본 등장인물


제이슨 본(멧 데이먼)

 

본 시리즈답게 이번에도 의자 다리 등 주변 사물을 이용한 고난도 액션과 처절한 자동차 추격씬을 선보인다.


헤더 리 (알리시아 비칸데르 )

 

미국 중앙정보국 CIA 소속 요원. 빅 픽쳐를 그릴 줄 아는 매우 야심찬 인물.


니키 파슨스 (줄리아 스타일스 )

 

홀로 활동하며 여전히 CIA의 어두운 면을 파헤치려 하고 있다.


비밀요원 (뱅상 카셀)

 

영화속에선 이름이 거론된 적이 없고 저격수 라고만 언급된다. 전직 블랙브라이어 요원으로 두 가지 비밀이 있는데, 첫 번째는 제이슨 본의 부친을 살해한 당사자이고, 두 번째는 본 얼티메이텀 시점 이후 본이 폭로한 비밀 때문에 정체가 발각돼 시리아에서 2년간 고문을 당했다는 인물이다. 이 두번째 비밀 때문에 본을 배신자로 여기며 임무를 넘어선 사적인 복수심을 드러낸다.


로버트 듀이 (토미 리 존스 )

 

CIA 국장. 국가를 위해서라면 어떠한 일도 서슴지 않으며 심지어 살인까지 지시한다. 작중에서는 아이언 핸드 작전과 칼루어와의 결탁을 통해 전 세계의 모든 사람을 SNS로 감시하려 한다. 처음에는 헤더를 믿고 중용하지만, 본을 제거하고자하는 자신의 뜻에 반해 헤더가 본을 설득하려 하자 마지못해 승낙한다. 전 편의 콘클린, 에봇, 에즈라가 그랬듯 애국심을 들먹이며 온갖 불법적인 수단을 총동원해 국가 안보를 지키려고 하는 인물이다.

 


 

- 제이슨본 줄거리

 


그리스 국경 지대에서 본(멧 데이먼)이 도박장 격투를 벌이면서 영화가 시작된다. 예전 기억들을 꿈꾸다 차에서 내려 시합장에 들어간 본은 일격에 상대방을 제압한다. 니키 파슨스(줄리아 스타일스)는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의 허브에서 국제적인 해커 크리스챤 다쏘(빈젠즈 키퍼)의 명의를 사용하여 폐기된 CIA의 컴퓨터로 접속, CIA에 해킹을 시도하여 블랙 오퍼레이션 파일들을 빼내지만 이를 눈치 챈 CIA 사이버 작전 책임자인 헤더 리(알리시아 비칸데르)에게 역으로 해킹을 당하여 열람 시 자동으로 CIA에 컴퓨터의 위치를 전송하는 멀웨어가 해킹 파일에 삽입된다. 헤더는 이 사실을 CIA 국장인 로버트 듀이(토미 리 존스)에게 보고하고 듀이는 그녀에게 해킹 사건을 해결할 수사권을 일임한다. 듀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저격수(뱅상 카셀)를 불러들이고 본에게 해킹한 파일을 전달하기 위해 CIA의 추적을 받으면서 아테네로 떠난 니키 파슨스는 격투 도박장에서 싸움 중인 본에게 1시간 후 광장에서 만나자는 메모를 건네고 사라진다.

 

제이슨 본


약속 장소는 반정부 시위로 비상 사태가 선포된 상황이었고 시위대와 경찰의 대치로 극도로 혼란스러운 가운데 니키와 본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본은 크리스챤 다쏘와 함께 일하다가는 결국 사망하게 될거라면서 니키를 설득하지만 니키는 진실을 알려야 한다며 CIA가 새로 진행중인 아이언핸드 계획과 함께 트레드스톤 프로그램에 본의 아버지가 연루된 사실을 말해준다. 한편 헤더와 듀이는 니키의 동선을 파악하여 광장에 CIA 요원을 파견해 본과 니키를 찾고 있었고, 듀이의 호출로 급히 그리스에 도착한 저격수는 공항에 내리자마자 본과 니키를 찾아 광장으로 추격한다.

제이슨 본


시위대에 섞인 CIA 요원의 미행을 눈치챈 본은 추적을 따돌리기 위해 니키와 반대 방향으로 흩어져 시위대 사이로 몸을 숨기지만 시위와 진압이 강경해지고 CIA 요원의 포위망이 좁혀 오자 본은 경찰 오토바이를 탈취하여 도망간다. 마침내 광장에 도착한 저격수는 시위대 사이를 질주하며 본을 추격하고 본은 니키를 찾아 오토바이 뒤에 태우고 좁은 골목길을 이용하여 탈출하려 하지만 이를 위성 영상으로 본의 위치를 파악하는 듀이와 헤더가 본의 도주로를 예상하여 저격수에게 저격 포인트를 알려주고 저격 포인트를 지나는 순간 니키가 저격수의 총에 당하고 만다. 총을 맞은 니키는 오토바이에서 떨어져 골목길 벽에 부딪쳐 쓰러지고 본 역시 오토바이에서 떨어지면서 주차되어 있던 자동차에 부딪쳐 잠시 의식을 잃는다. 곧바로 의식을 회복한 본은 저격수의 존재를 인지하고 포복으로 니키를 구출해내려 다가가지만 죽어가는 니키는 고개를 가로저으며 본을 만류하고 마지막 힘을 다해 코인 로커의 키를 던지는 순간 저격수의 총을 맞고 끝내 죽임을 당한다.

제이슨 본


본은 코인 로커에서 니키가 해킹한 파일이 담긴 USB를 챙겨 니키의 수첩에서 GPS 좌표를 찾아 구글 맵으로 검색후 크리스챤 다쏘의 위치를 알게되고 베를린으로 간다. 한편, 본이 베를린으로 향하는 동안 듀이 국장은 칼루어(리즈 아메드)를 레스토랑으로 불러 자신의 계획에 협조할것을 지시한다. 칼루어는 그간 얼마나 많이 정보를 줬는데 이젠 더 못준다면서 뿌리치며 거절하고 이에 대해 듀이는 큰 댓가가 따를꺼라는 협박을 남기고 레스토랑을 나온다. 한편, 크리스챤 다쏘의 집으로 찾아간 본은 니키에게서 얻은 USB를 해독하라고 다쏘에게 지시하는데 해독을 위해 파일을 여는 순간 헤더가 심어둔 멀웨어가 작동하여 본의 위치가 발각되어 베를린 CIA 팀이 출동하고 헤더는 다쏘의 노트북 옆에 있는 핸드폰을 이용하여 노트북을 해킹한 후 USB 파일을 삭제해버린다.

제이슨 본


해독된 파일을 통해 본은 트레드스톤에 합류하기 전부터 자신을 감시했던 인물이었던 말콤 스미스(빌 캠프)라는 인물이 CIA를 떠나 런던에서 보안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본이 파일을 보는 사이 다쏘가 갑자기 본을 공격하고 본은 일격을 당하나 맨 손으로 의자를 부수고 의자의 다리를 사용하여 손쉽게 기습을 제압한다. 본이 자리를 뜨려 하는 순간 노트북을 해킹하였던 휴대폰으로 해더가 전화를 걸어 본을 도와준다기 보다는 CIA 로 복귀하도록 설득해주겠다고 제안한다. 듀이 국장은 요원이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시간을 벌기 위해 자신에게 전화를 넘기라 말하고 헤더는 전화를 넘겨준 후 요원들이 2분 뒤 그곳을 급습한다는 사실을 듀이 국장 몰래 문자로 본에게 알려준다.

제이슨 본


회사에서 나오는 칼루어와 그의 동료들 앞에 수상한 이들이 접근하여 마치 대놓고 면박과 창피를 주려는 것처럼 칼루어에게 죄가 있다고 몰아붙이는데, 추궁하는 사람은 본인은 지방검사고 당신은 법원에 나와야 할 수도 있으니 서류를 잘 챙기라고 엄포를 놓고는 황급히 서류를 주고 그 자리를 뜬다. 칼루어는 듀이의 짓이라며 분노하고, 
한편, 헤더는 트레드스톤의 실무자였던 허쉬 박사의 보고서에서 본이 CIA를 떠난 후 정체성에 대한 고민으로 혼란을 겪을 것이라는 분석을 보고 듀이에게 본을 사살하는 대신 복귀를 설득하자고 제안하고 듀이 국장은 깨림직한 표정으로 허락한다. 이에 헤더는 그리스에서 니키를 저격했던 저격수와 CIA 2개 작전 수행팀을 데리고 말콤 스미스가 살고 있는 런던으로 향하는데, 이때 듀이는 저격수에게 헤더의 지시를 따르는 척 하면서 말콤 스미스와 본을 사살하라는 비밀 명령를 내린 상황. 한편 본은 말콤에게 전화를 걸어 패딩턴 광장에서 15분 뒤 보자고 하고 스미스는 겁에 질린 표정으로 광장으로 향한다. 헤더는 저격수와 알파, 브라보 두 팀이 말콤을 추적하게 하고 저격수에게 위치 추적 장치를 주지만 저격수는 위치 추적 장치를 쓰레기통에 버리고 본과 스미스를 추적하는 알파&브라보 팀 요원들을 따라가 몰래 암살한다.

제이슨 본


저격수가 광장 근처 건물 옥상에서 말콤 스미스를 저격하려는 찰나 본의 사전 작업으로 광장 주변 모든 건물의 화재 경보가 일제히 울리며 건물 안에 있던 인파가 광장으로 모여들어 난장판이 되고 그로인해 저격이 어려워진다. 그 사이 본은 말콤 스미스를 어딘가로 끌고 가고 헤더는 저격수의 위치 발신 좌표가 제자리인 것과 요원들이 응답이 없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고 차를 몰고 직접 현장을 찾아나선다. 본은 말콤 스미스와 함께 건물 옥상으로 올라가 자신의 아버지가 베이루트에서 무슨 일을 했는지, 아버지를 누가 죽인 것인지 추궁하지만 가족을 걱정하라는 듀이 국장의 협박을 이어폰으로 들은 말콤은 입을 다물고 옥상에서 떨어뜨리려는 본의 압박에 못이겨 결국 본의 아버지인 리차드 웹이 자신이 직접 공조한 트레드스톤 프로그램에 아들이 희생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프로그램을 폭로하려다 죽음을 당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본은 말콤이 듀이와 교신을 하고 있음을 알아차리고 이어폰을 빼앗지만 그 순간 현장에 도착한 저격수가 사격을 가해 말콤은 총을 맞고 둘은 5층 옥상에서 추락한다.

제이슨 본


본은 간신히 줄에 매달려서 컨테이너 매점에 충돌하고 저격수의 총을 맞은 스미스는 곧바로 바닥에 떨어져 즉사한다. 추락을 목격한 주변 사람들이 몰려오는 가운데 저격수가 내려오기 전 이미 본은 사라진 후였고, 잠시 후 본은 헤더의 차에 올라타고 헤더는 본에게 듀이의 목적지가 엑소콘 행사장임을 말해주며 공항까지 바래다 주겠다고 한다. 왜 자신을 돕냐는 본의 말에 헤더는 비록 본과 목적은 다르지만 자신 역시 듀이가 제거되기를 바란다고 알리며 본에게 자신과 연락이 가능한 휴대폰을 건네준다.

제이슨 본


이후 라스베이거스 공항으로 듀이와 요원들, 그리고 본이 도착한다. 입국 심사대에서 본은 헤더 리의 해킹으로 입국 심사를 가볍게 통과하고, 헤더 역시 다른 CIA 요원들과 함께 공항에 도착하여 엑소콘 행사장으로 간다. 엑소콘 행사장에 도착해 있던 본은 직원으로 위장하여 홍보 부스를 돌며 50미터 이내에서 녹음이 가능한 녹음기를 챙기는 한편 위치 추적기를 헤더의 주머니에 넣어주며 듀이에게 부착하라고 지시한다. 본은 행사장에 초대받은 게스트의 출입증을 경비에게 보여주고 행사장 리셉션 룸으로 들어간다.

제이슨 본


한편 저격수는 보안 요원 복장으로 갈아입고 저격범으로 몰리게 될 이라크 남성의 지문을 위조한 장갑을 끼고 저격 포인트로 향한다. 본은 저격수를 막기 위해 행사장에 들어서고 칼루어, 헤더와 함께 무대에 입장하기 전 본의 밀입국 사실을 보고받은 듀이는 CIA 내부에 본의 조력자가 있고 그가 헤더라는 사실을 파악하여 저격수에게 칼루어와 헤더를 같이 사살하도록 명령을 내린다. 이때 칼루어가 자신의 계획보다 빠르게 폭로를 시도하자 당황한 듀이는 저격수에게 칼루어와 헤더를 사살하라고 지시한다. 마이크를 잡은 칼루어가 폭로를 하는 사이 저격수는 칼루어를 조준하고 헤더의 메세지를 통해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감을 알게된 본은 통풍구 안에 저격수가 있음을 본능적으로 알아 채고 프로젝션 라이트를 저격수에게 비추어 오발을 유도하고 권총을 연사하여 저격수의 손에 치명상을 입힌다.

제이슨 본


오발에 맞아 칼루어가 쓰러지자 행사장은 순식간에 난장판이 되고 CIA 요원들과 듀이는 본의 존재를 눈치챈다. 매뉴얼에 따라 CIA 요원들은 국장인 듀이를 안전 지대로 대피시키려 하나 듀이는 부하들을 만류하고 58층에 있는 자신의 객실에 들어가 요원들을 물리고 혼자 남아 책상에 권총을 숨기고 본이 나타나길 기다린다. 본은 듀이를 추격해 그의 방에 도착하고 듀이는 본의 아버지를 언급하며, 본에게 복귀를 제안한다. 본은 잠시 혼란을 겪지만  결코 당신 밑에서 일하지는 않겠다며 그의 제안을 거절하고 듀이를 죽이려 한다. 때마침 도착한 국장의 수행원이 본을 쏘지만 본도 동시에 반격하여 수행원은 죽고 본은 복부에 부상을 당한다. 기회를 잡은 듀이가 숨겨 두었던 총으로 부상당한 본을 쏘려는 순간 급히 도착한 헤더가 국장을 사살한다. 본은 헤더에게 "당신은 여기 없던거야" 라면서 헤다가 쏜 권총을 건네받는다.

제이슨 본


저격에 실패한 저격수는 건물 밖으로 나와 기동대 요원을 살해하고 장갑차를 탈취하여 도주하려 하지만 본도 검은색 닷지 차저를 탈취하여 그를 추격한다. 긴 추격 끝에 저격수의 장갑차가 카지노 내부로 돌진하여 궁지에 몰리고 차에서 내려 지하 통로로 도주하고 본도 그의 뒤를 쫒아 배수로에서 둘이 맞닥들인다. 격투가 벌어지고 처음에는 호각을 다투지만 복부에 총상을 입은 본이 차츰 불리해지고 케이블을 주워든 저격수에게 목이 졸려 죽을 위기에 처하나 저격수가 틈을 보인 동시에 역습을 가해 본 역시 저격수의 목을 조르고 저격수가 먼저 널부러진다.

제이슨 본


모든 일이 마무리 되고 칼루어는 퇴원하면서 폭로하려던 게 뭐냐는 질문을 회피하고 허겁지겁 도망치기에 바빴다. 미국의 어느 공원에서 헤더는 에드윈(스콧 셰퍼드) 부장의 차 안에서 긴밀하게 접선을 가진다. 에드윈은 칼루어 때문에 아이언핸드 프로젝트가 위험에 처했고 라스베이거스에서 일어난 일을 어떻게 밝히면 좋을지 난감하다면서 칼루어를 원망한다. 헤더는 듀이가 구시대적인 방식에 사로잡혀 있었던 반면 자신과 칼루어같은 젊은 사람들이 CIA 를 이끌어야 하며, 이는 본이 복귀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인거같다면서 자신을 듀이의 후임자이자 국장의 직속 부하로 임명해 달라고 인사 청탁을 한다. 본이 복귀하지 않으면 어떻게 할거냐고 에드윈이 묻자 헤더는 본을 제거하겠다고 답한다. 에드윈과 헤어져 자신의 차로 돌아가는 헤더에게 갑자기 본이 나타나고 헤더는 CIA 추모의 벽에 있는 본 아버지의 별을 카피했다면서 본에게 메달을 건네준다. 그러고는 애국자 운운하며 본을 CIA에 복귀시키려 설득하지만 본은 생각을 해보겠다며 말하며 뒤돌아선다. 어떻게 연락하면 되냐는 질문도 무시하고 사라지는 본을 보며 자신의 차로 돌아온 헤더는 조수석에 웬 캠코더가 놓여있음을 발견하여 재생하는데 에드윈의 차 안에서 둘이 나눈 대화 녹음과 에드윈의 차를 미행하며 찍은 영상이 담겨 있음을 알고 당황한다. 그 후 시리즈 전통의 엔딩곡 Extreme Ways가 흘러나오며, 본이 공원을 유유히 걷는 장면과 오벨리스크를 보여주는 장면으로 영화는 끝이가 난다.


 

- 제이슨본 개인적인감상글


 

 

 

전작들에 비해서 전반적으로 약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